본문 바로가기

▶ 창업 Tip

창업할때 꼭 알아야할 필수용어 1

 

 

라이프사이클 - 생명주기,사업,삼품도 생명체처럼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도입기-성장기-성숙기-쇠퇴기 등의 과정을 거친다.

 

라이프스타일 -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말한다. 경제변화에 따라 사람들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 일정한 소비패턴을 가지게 되는데, 그러한 소비자의 형태

 

  마진율    -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이익이 매출액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해 지하는 비율이다 

 

  목표고객   - 사업자가 상품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짜면서 판매의 대상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되는 고객을 설정할 때 그 대상 고객을 의미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   목표고객은 지역,연령,직업,성별 등 구체화 하는게 효과적

 

 무점포판매   - 점포없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사업형태이다. 집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근거로 이루어지는 판매형태를 자택사업이라하며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 이 밖에도 사무실,차량 등을 이용 할 수 있다.

 

     상권      - 수요자와 판매자가 상품과 화폐를 거래하는 시장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   일반적으로 상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상업적 기능을 가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 가진 지역을 말한다.

 

  손익분기점  - 투자비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는 매출액이 얼마인가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나타내는 말이다.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익이 발생하는샘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*손익분기점=고정비/{1-(변동비/매출액)} 이다.

 

   샵 인 샵   - 점포 안에 있는 점포. 점포의 일부를 독립시켜 별개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점포로 개발한 경우 그 점포 안의 새로운 점포를 말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투자금을 줄이면서 실속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경기불황기에 관심을 끄는 점포 유형이다.

 

    순수익  -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사업운영에 따른 판매 및 일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관리비를 뺀 금액으로 사업자가 취득하는 수익금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판매 및 인반관리비는 임대료,인건비,경비 등을 말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   여기서 부가세,소득세,대출이자 등을 제외함

 

   유동인구    - 상점가를 지나가는사람,도보행인,차량이용인 등이 모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 도보통행인을 말한다. 통행목적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동,업무,쇼핑 등 다양하다. 유동인구는 점포사업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고객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성별,연령별,시간대별 등으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구분하여 파악 할 필요가 있다.

 

     입 지     - 현의의 개념으로는 점포가 위치해 있는 장소를 말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일반적으로 점포의 위치를 상업적으로 평가하는 광의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개념으로 쓰인다. 따라서 점포의 크기,층,높이 주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점포와의 관계,장애물,도로시설 등 점포사업에 영향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미치는 조건을 따지게 된다.

 

    전문점      - 특정상품을 개발해 판매력을 집중시키는 점포유형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   말한다. 일반적으로 전문점에 특화한 상품의 매출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전체 매출의 50%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.

 

 

  점포개발비 - 점포를 개발하는데 드는 순수개발비로 인테리어,간판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등을 말한다. 점포보증금,권리금 등 점포를 얻는데 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과 초도상품,홍보 등과 같이 판매를 위해 드는 비용은 제외

 

 지역중심상권 -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서울의 상권을 도심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부도심,지구중심 등으로 나누고 있다. 지역중심상권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지역에서 상업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상권이라 할 수 있다.

 

 

총투자비 대비 순수익률 - 총투자비에서 순수익을 차지하는 비율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수익성을 따지는 지표로 이용되는데, 일반적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으로 총투지비에서 월 평균 순수익이 3%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         넘으면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.

 

 

사업자 정보 표시
주식회사 다잇다 | 전정훈 |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전포대로 178, 8층 (전포동, 케이제이빌딩) | 사업자 등록번호 : 373-88-00852 | TEL : 051-810-9701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