라이프사이클 - 생명주기,사업,삼품도 생명체처럼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어
도입기-성장기-성숙기-쇠퇴기 등의 과정을 거친다.
라이프스타일 -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말한다. 경제변화에 따라 사람들은
일정한 소비패턴을 가지게 되는데, 그러한 소비자의 형태
마진율 -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총이익이 매출액에
대해 차지하는 비율이다
목표고객 - 사업자가 상품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짜면서 판매의 대상이
되는 고객을 설정할 때 그 대상 고객을 의미한다.
목표고객은 지역,연령,직업,성별 등 구체화 하는게 효과적
무점포판매 - 점포없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사업형태이다. 집을
근거로 이루어지는 판매형태를 자택사업이라하며,
이 밖에도 사무실,차량 등을 이용 할 수 있다.
상권 - 수요자와 판매자가 상품과 화폐를 거래하는 시장이다.
일반적으로 상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상업적 기능을 가진
가진 지역을 말한다.
손익분기점 - 투자비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는 매출액이 얼마인가를
나타내는 말이다.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
이익이 발생하는샘이다.
*손익분기점=고정비/{1-(변동비/매출액)} 이다.
샵 인 샵 - 점포 안에 있는 점포. 점포의 일부를 독립시켜 별개의
점포로 개발한 경우 그 점포 안의 새로운 점포를 말한다.
투자금을 줄이면서 실속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
경기불황기에 관심을 끄는 점포 유형이다.
순수익 -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사업운영에 따른 판매 및 일반
관리비를 뺀 금액으로 사업자가 취득하는 수익금이다.
판매 및 인반관리비는 임대료,인건비,경비 등을 말한다.
여기서 부가세,소득세,대출이자 등을 제외함
유동인구 - 상점가를 지나가는사람,도보행인,차량이용인 등이 모두
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 도보통행인을 말한다. 통행목적도
이동,업무,쇼핑 등 다양하다. 유동인구는 점포사업의
고객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성별,연령별,시간대별 등으로
구분하여 파악 할 필요가 있다.
입 지 - 현의의 개념으로는 점포가 위치해 있는 장소를 말한다.
일반적으로 점포의 위치를 상업적으로 평가하는 광의의
개념으로 쓰인다. 따라서 점포의 크기,층,높이 주변
점포와의 관계,장애물,도로시설 등 점포사업에 영향을
미치는 조건을 따지게 된다.
전문점 - 특정상품을 개발해 판매력을 집중시키는 점포유형을
말한다. 일반적으로 전문점에 특화한 상품의 매출은
전체 매출의 50%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.
점포개발비 - 점포를 개발하는데 드는 순수개발비로 인테리어,간판,
등을 말한다. 점포보증금,권리금 등 점포를 얻는데 드는
과 초도상품,홍보 등과 같이 판매를 위해 드는 비용은 제외
지역중심상권 -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서울의 상권을 도심,
부도심,지구중심 등으로 나누고 있다. 지역중심상권은
지역에서 상업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상권이라 할 수 있다.
총투자비 대비 순수익률 - 총투자비에서 순수익을 차지하는 비율이다.
수익성을 따지는 지표로 이용되는데, 일반적
으로 총투지비에서 월 평균 순수익이 3%를
넘으면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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